매끈하던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고, 극도로 건조해지며 트러블이 쉽게 생기는 환절기. 1년 중 피부가 가장 괴로운 이 계절, 환절기 피부 관리법을 소개한다.
(왼쪽부터)
퍼펙트 리프트 크림
셀룰라 액티브 아이리사 성분을 중심으로 표고버섯 추출물, 시어버터를 조합해 건조한 피부에 광채와 수분을 부여한다. 부드러운 제형이 끈적이지 않고 빠르게 스며든다. 스위스퍼펙션.
수블리메 라 크렘
펜타 리페어 콤플렉스가 약해진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은은한 광채를 부여하는 고농축 크림. 화이트 로즈 줄기세포 추출물이 노화를 방지한다. 뽀아레.
이드랄리아 마스크
다마스크 장미꽃 추출물, 올리브 추출물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가꿔주며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마스크 팩. 오버나이트 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산타마리아노벨라.
울트라 스마트 프로 콜라겐 아쿠아 인퓨전 마스크
아쿠아 셔틀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어 강력한 보습 효과를 발휘하는 수분 마스크 팩. 산뜻한 젤 제형으로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엘레메스.
AQ 앱솔루트 트리트먼트 스컬프팅 밤 크림
고농축 포뮬러가 피부 깊은 곳까지 스며들어 풍부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자작나무 수액, 참파카꽃 추출물이 피부 본연의 힘을 강화하기까지. 데코르테.
환절기 대표적인 피부 문제는 무엇이 있나?
계절이 바뀌면 전체적인 생체리듬이 변한다. 피부 문제가 생기는 이유도 피부 역시 생체리듬을 따르기 때문이다. 게다가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갈 때는 높은 기온,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피부는 이미 약해져 있는 상태. 이 상태에서 공기가 건조해지고 찬 바람이 불면서 습도는 10% 이하로 떨어진다. 수분이 부족해진 피부는 탄력이 저하되고 푸석푸석해지면서 각질량이 늘어나고 가려움증, 트러블 등의 피부 문제가 발생한다. 환절기 일교차 역시 피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기 쉽고, 이로 인해 피부 장벽이 무너지게 된다.
흔히 피부가 ‘뒤집어진다’고 하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피부가 크게 뒤집어지는 이유는 피부 장벽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손상된 피부 장벽 회복에 도움을 주는 고농축 크림이나 재생 효과를 발휘하는 스킨케어 아이템을 바르는 것이 좋다. 마데카소사이드, 아시아티코사이드, 펩타이드 등의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눈여겨봐야 한다.
환절기 피부 문제 중 가장 흔한 것이 ‘건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던 고농축 크림, 오버나이트 팩 등을 바르는 것이 실제로 도움이 되나?
극심한 건조 피부라면 고농축 크림이나 팩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지성 혹은 중·복합성 피부라면 지나치게 농밀한 크림보다는 천연 보습 인자가 풍부한 수분 위주의 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다. 피부 수분 결합력을 높여주고, 각질 사이에 존재하는 지질 성분을 탄탄하게 만들어주기 때문.
환절기 이상적인 보습 관리법이 있나?
레이어링 스킨케어를 추천한다. 피부 타입에 따라 크림의 제형을 선택한 뒤 세안 후 얇게 한 번 펴 바르고 겹겹이 층을 쌓듯이 여러 번 덧발라서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
환절기 건조 증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무엇이 있나?
아미노산, 히알루론산 등 피부 수분 함량을 높여주는 성분을 눈여겨볼 것. 또 수분을 끌어당기고 장벽을 튼튼하게 가꿔주는 판테놀, 세라마이드, 칼슘 PCA 등의 성분이 건조와 가려움증을 완화한다.
(왼쪽부터)
파파야 엔자임 필
파파야, 파인애플에서 추출한 식물성 효소가 각질 제거 효과를 발휘하는 익스폴리에이팅 크림. 저자극 포뮬러라 피부가 민감한 사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엘레미스.
클래리파잉 에센스
AHA, 카르니틴 성분이 들뜬 각질을 정돈하고 니아신이마드, 판테놀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익스폴리에이팅 에센스. 피지오겔.
히비스커스 스무딩 마스크
자몽, 히비스커스의 과일산 성분이 불필요한 각질을 자극 없이 정돈하고 즉각적인 진정 효과를 선사한다. 샹테카이.
화이트 클레이 페이스 스크럽 by 온뜨레
대나무 추출물이 불필요한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피부를 정화하는 페이스 스크럽. 유기농 호호바 오일, 라벤더 꽃수를 함유해 진정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까띠에.
레어 어스 모공 딥 클렌징 마스크
아마존 화이트 클레이가 모공 속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클레이 팩. 얼굴 전체에 얇게 바른 뒤 10분 후 미온수로 부드럽게 닦아낸다. 키엘.
환절기 피부 고민 중 ‘각질’이 있다. 각질은 어떻게 제거해야 하나?
공기 중 습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피부 수분 보유량이 저하되기 때문에 환절기에는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누구나 각질이 올라온다. 가장 먼저 클렌징에 신경 써야 한다. 스팀 타월로 얼굴 전체를 감싸 각질을 불린 뒤 로션이나 크림으로 얼굴을 전체적으로 마사지하면서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혹은 각질을 자극없이 제거하는 AHA, BHA 성분이 함유된 토너나 에센스 혹은 알갱이가 작은 스크럽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
피부 타입에 따라 어떻게 달라야 하나?
민감하거나 얇은 피부라면 PHA나 효소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각질 제거를, 피부가 두껍고 건강한 편이라면 AHA, BHA 성분이 함유된 스크럽, 필링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각질 제거 후에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각질을 제거한 뒤에는 각질 사이사이를 메워주는 보습을 충분히 해줘야 한다. 세라마이드, 천연 보습 인자(NMF) 성분을 함유한 크림을 레이어링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피부 지질을 탄탄하게 한다.
환절기에는 트러블도 많이 생기는데 그 원인은 무엇인가?
평소에 트러블이 잘 생기지 않는 피부인데도 환절기에 트러블이 올라온다면,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고 피부 장벽이 무너진 게 원인일 수 있다. 장벽이 약해진 상태에는 외부의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쉽게 반응하고 트러블로 이어진다.
급격히 생긴 트러블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급격한 기후와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시카, 캐머마일 등의 진정 성분이 함유된 세럼이나 다크 스폿 등 트러블 등을 완화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얼굴 전체를 문지르듯 바르지 않고 톡톡 두드리듯 발라야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트러블이 평소보다 심하게 올라왔다면 각질 제거나 피부과 전문 시술, 무리한 뷰티 디바이스 사용, 마사지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왼쪽부터)
디퍼런씨 세럼 블루바이옴 리페어
비타민나무 열매 추출물과 6종 비타민이 피부 염증을 완화하고, 피붓결을 매끄럽게 가꿔준다. 약산성 제형이라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파이코어.
캄 리페어링 진정 세럼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감초 뿌리 추출물이 피부 자극을 완화하고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세럼. 묽고 투명한 제형으로 빠르게 흡수된다. 폴라초이스.
뮤제너 피토 수딩 앰플
히알루론산, 피토뮤신 성분이 피부를 하루 종일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은 물론 염증과 상처를 완화한다. 5가지 허브 추출물이 진정 효과를 선사한다. CNP.
클래리파잉 세럼
진정 성분과 항산화 활성 화합물이 붉고 민감한 피부를 빠르게 가라앉히는 진정 세럼. 알바트렐루스 오비너스 추출물, 쇠비름 추출물이 강력한 진정 효과를 발휘한다. 닥터바바라스텀.
클래리파잉 스팟 진정 앰플
급격하게 올라온 트러블, 붉어진 피부를 진정 및 완화하는 앰풀. 베타글루칸, 청피 추출물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억제하기까지. 닥터벨머.
환절기 피부 증상이 심각한 경우 SOS로 해결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환절기에 생기는 피부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피부 장벽 약화다. 피부 장벽이 손상되지 않도록 피부의 수분 함량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 뒤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미네랄 오일, 실리콘 등을 함유한 제품으로 수분 증발을 방지하는 것이 1차적으로 도움이 된다. 또 글리세린,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등을 함유한 제품도 활용해볼것. 각질 세포 사이의 지질막 손상을 방지하면서 피부 장벽 기능을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다.
환절기에 필요한 스킨케어 루틴은?
의외로 간단하다. 세안 후 가장 먼저 묽은 제형을 피부에 흡수시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 이때 토너로 닦아내기보다 화장솜에 토너를 충분히 적신 뒤 5~10분 정도 팩처럼 얼굴 전체에 올려둔다. 피부 각질층이 수분을 머금게 하는 과정. 그 뒤에 피부 수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로션 혹은 크림 (피부 타입에 따라)을 바른다.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등의 성분을 함유한 보습제가 좋다. 극건성 피부의 경우 자기 전 크림 대신 영양을 풍부하게 머금은 오버나이트 마스크 팩을 활용할 것.
히알루론산, 콜라겐 등 이너 뷰티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실제로 도움이 되나?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콜라겐 성분을 함유한 이너 뷰티 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또, 산화로 인한 피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비타민 C, 글루타치온, 코엔자임 Q10 등이 도움이 된다.
환절기에 생기는 다양한 피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술이 있다면?
피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멀티 레이저 케어’를 추천한다. 급격하게 나타난 피부 트러블, 홍조, 속 땅김 등의 문제를 총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레이저 치료로 시술 시간은 약 1시간 내외다. 1회 비용은 피부 상태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약 36만 원 정도다.
ASSISTANT 천민경 ADVISOR 문득곤(미파문 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