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하우스 멤버십 라운지로 변신한 갤러리 지우헌의 <한국을 대표하는 가구 디자이너> 릴레이전, 그 세 번째 전시는 하지훈과 마이큐의 2인전이다.
다른 영역에서 다른 매체로 작업해온 가구 작가와 화가가 한 공간에서 조우해 'Difference'의 미학을 만들어낼 것이다.
전시 개요
하지훈&마이큐 < Differ >
'오늘의 한국미를 가장 잘 표현하는 가구 디자이너'라는 수식이 합당한 하지훈 작가. 모던하고 구조적인 선을 지녔지만 나주소반에서 가져온 구조 미학, 한옥의 낮은 천장 높이에 맞춘 의자 비례 등 '하지훈'이라는 필터를 통해 재해석한 한국적 미감으로 대표되는 작가다.
마이큐는 캔버스 위에 나이프, 붓, 종이, 그리고 손등을 이용해 물감을 칠하고 튀기고 덧대며 자신만의 질감을 형성하는 회화 작가다. 이 독특한 창작법에 그는 'Dub Da(덮다)'라는 이름을 달았다.
기간: 2022.05.24(화) ~ 06.25(토), 일·월·공휴일 휴관
시간: 10:30~18:00 (5타임 운영)
장소: 갤러리 지우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11라길 13)
작가 소개
하지훈 작가는 홍익대학교 목조형가구학과와 국립 덴마크 디자인 스쿨을 졸업했다. 산업자원부가 선정한 '차세대 디자인 리더'이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2009 올해의 젊은 예술가상' '2020 올해의 공예상'을 수상했다. 영국 V&A 박물관,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독일 프랑크푸르트 응용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었다. 계원예술대학 리빙디자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소반, 반닫이, 의자, 달항아리 조명, 한옥 형태 트레이 등 하지훈만의 아카이브를 보여준다는 생각으로 디스플레이하는데요, 마이큐 작가의 회화 작품과 색상, 영역과 부딪치지 않으면서 잘 조화되도록 구성할 계획입니다."
마이큐 작가는 영국 킬 유니버시티Keele University 법학과에서 공부했고, 2007년부터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 크리에이티브 디렉팅 등을 하며 싱어송라이터이자 전방위 예술인으로 활동 중이다. 그림 작업은 2019년부터 시작했고, 2021년 이길이구 갤러리 <당신은 어떤 삶을 살 것입니까?> 전시를 통해 회화 작가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 "이번 전시에서 Dub Da 테마 위주의 회화를 걸고, 페인팅 초기작인 2020년도 'Differ' 시리즈 작품도 하지훈 작가님의 작품과 함께 구성할 생각입니다. 다르기 때문에 흥미롭고,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양하며,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로 융합되는 지점을 찾고 싶어요."
현장 스케치
전시 전경 / 작가와의 만남
갤러리 지우헌
<디자인> <행복이 가득한 집> <럭셔리> <스타일h> 등의 잡지를 발간하며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등의 전시를 주최하는 디자인하우스가 북촌한옥마을에 운영하는 독자 멤버십 라운지 겸 한옥 갤러리.
한옥의 전통적인 미감과 정취를 살리고 현대적인 편의성을 고려해 만든 공간으로 아트퍼니처, 공예 등 컬렉터블 디자인 관련 전시를 선보이며 북토크, 소셜다이닝, 브랜드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