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시대를 넘어 핵개인의 시대. 팬데믹을 지나 1인 가구의 급부상과 함께 집은 ‘의무의 공간’에서 ‘취향의 공간’으로, ‘휴식의 장소’에서 ‘해독과 재생의 장소’로 변화 중이다. 무엇보다 그 안에서의 사적 생활이 공적 생활을 앞지르면서 집은 ‘같이의 공간’에서 ‘따로 또 같이의 공간’이 되었다. 1987년 창간 후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탐구해온 <행복이 가득한 집>, 1969년 창립 후 55년 동안 ‘스위트 홈’이라는 가치를 추구해온 ㈜오뚜기가 주관 및 후원한 SLDF 기획 전시 < Home: Sweet Home>. 서영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임태희 디자이너가 풀어낸 여덟 개의 페르소나 룸, 두 개의 라운지를 통해 행복이 가득한 집 즉 스위트 홈의 가치를 조명했다.
생활이 더 분주해지고 편리해져도 식탁 언저리에서만큼은 지긋이 머물고, 수굿이 기다려야 합니다. 좋은 것, 이로운 것, 귀한 것은 다 그렇게 만들어집니다. 이곳이야말로 우리를 근본으로 돌아가게 하죠. ㈜오뚜기가 지향하는 스위트 홈의 가치도 그렇습니다. 맛있고 든든한 음식에서 비롯된 행복이 가정과 사회로 퍼져나가기를 바라는 마음, 바로 ㈜오뚜기가 생각하는 스위트 홈입니다.
창립 55주년을 맞아 오뚜기(ottogi.co.kr)의 헤리티지를 담은 이정은 작가의 카레 아트워크와 식재료로 구성한 부엌. 갑빠오 · 소소영 · 신우석 · 이정은 · 채병록 작가의 아트워크 프린팅 에코백을 벽면에 연출했다.
취미로 요리하는 아빠의 부엌
“애들이 요즘 뭘 먹고 다니는지 걱정이다”
학원, 야근, 친구들과의 약속 등 늦은 귀가로 집밥을 챙겨 먹지 못하는 아이들 걱정에 취미로 요리까지 하게 된 아빠. 조금이라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만들어주고 싶어 영양 성분표를 들여다보고 비법 레시피도 검색합니다.
피자와 팝콘 등 간편 먹거리는 오뚜기 제품. 벽에 세운 패브릭 액자 아트워크는 정희기 작가(@higiart) 작품. 위스키는 세바Sevva 소장품. 빈티지 위스키를 장식한 리큐어 캐비닛과 카펫ㆍ샹들리에 조명등은 킨스마켓(@keensmarket), 두 가지 세럼을 한 병에 담아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더블세럼, 더블세럼 라이트, 더블세럼 아이는 모두 클라랑스(www.clarins.co.kr), 친환경 EPP 충전재와 기능성 가죽으로 편안한 착석감과 실용성을 갖춘 톰 소프트 빈백 소파는 플래지어(www.flasier.com) 제품.
잘나가는 마케터 딸의 나 홀로 라운지
“위스키는 단지 술을 마시는 게 아니라 취미 활동 같아서 줄이기 힘들다”
‘그래서 해내는 능력’을 지닌 MZ 세대 직장인 딸. 퇴근 후 홀로 위스키를 탐미하는 것이 가장 큰 휴식입니다. 쉴 틈 없이 바쁜 일상 속에서 찾아낸 행복이 바로 위스키인 거죠.
고양이와 의자 커버 등 패브릭 아트워크는 정희기 작가, 매실·사과 등 식재료를 자수로 구현한 작품은 최은정 작가(www.ldkbstudio.kr, <행복>×오뚜기 아트워크 프로젝트 중 식초 편 제작) 작품. 갑빠오 작가와 협업한 아트 카펫은 유앤어스(02-6203-2624) 제품. 오뚝이를 닮은 숫자 8을 높이에 적용한 롤리폴리 인형은 오뚜기몰(ottogimall.co.kr) 판매.
수놓는 고양이 할머니의 바느질 방
“나는 어느새 할머니가 되었을까”
바늘길 따라 나이까지 빼곡히 수놓은 고양이 할머니. 엉킨 실 풀어가듯 살다 보니 어느새 ‘속 깊은 즐거움’을 누릴 줄 아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발가락을 꼬물거리는 캐릭터를 수놓은 침구와 패브릭 책은 정희기 작가 제작. 인형은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의 봉제 굿즈 시리즈로 오뚜기몰 판매.
책벌레 막내가 꿈꾸는 침실
“세상에 없는 책과 함께 잠들어요”
유튜브 쇼츠 시청 금지당할 때, 땅 파고 들어가고 싶을 만큼 부끄러울 때, 그냥 슬플 때 책을 읽다 보니 독서꽝에서 독서광이 됐어요. 세상 어딘가에 나머지 모든 책을 해석할 수 있는 완벽한 책이 있다던데, 꿈에서 만날 수 있을까요?
반려동물을 위한 종이 집 아트워크는 스타일리스트 노제향의 작업으로 오뚜기 제품의 물류 박스로 제작했다. 바닥의 노란색 페인트는 오뚜기 옐로우를 구현한 삼화페인트 Y100 제품.
환경 운동가 엄마가 만든 우리의 집
“‘우리가 안녕한 세상’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되고 싶다”
‘끊임없이 너를 살펴야 내가 안전하다’라는 진리를 깨달은 엄마. 반려동물의 가장 가까운 보호자이자,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열심인 자발적 환경 운동가로 살고 있습니다.
관람객이 직접 배경 이미지와 방 꾸밈 아이템을 선택해 볼록 거울을 통해 셀카를 찍을 수 있는 드림 홈. ‘숲속의 안방’ ‘하늘 속 거실’ ‘시간으로 가는 방’ 등 이름만으로도 설레는 드림 홈은 2023 SLDF 공식 포스터의 일러스트를 맡은 아티스트 클레멘타인의 작업. 방 꾸밈 아이템은 오리지낼리티 디자인 가구와 소품을 엄선한 큐레이션 플랫폼 로마드(www.lomad.co.kr)의 셀렉션. 인터랙티브 전시 프로그래밍은 MIL Interactive 작업. 스크린 터치 기능을 더하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LG전자(www.lge.co.kr)의 스탠바이미 FHD TV와 가까운 거리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HU915QE 빔 프로젝터로 구현했다.
유튜버 꿈나무의 포토 존
“나는 내일의 콘텐츠를 팝니다”
콘텐츠를 SNS에 올리기 위해 방의 모든 곳이 포토 존이 된 유튜버 지망생. 그가 꿈꾸는 방은 어떤 모습일까요?
오뚜기 형상과 타일을 구현한 다양한 형태의 핸드메이드 비누는 한아조(www.hanahzo.com) 제품. 샤워 커튼은 오뚜기 일러스트 공모전 당선작인 신우석 작가의 ‘군마일케’ 아트워크로 제작했다.
깔끔쟁이 삼촌의 욕실
“인간의 네 번째 욕망은 목욕이다”
욕실은 아지트이자 ‘새로운 나’로 다시 태어나는 공간입니다. 오롯이 품어주는 욕조, 좋은 향기를 내뿜는 비누, 부드러운 물줄기, 이 모든 것이 만들어내는 따뜻함과 평화로움에 매일 욕조에 몸을 담급니다.
오뚜기 옐로우 지렁이 아트워크는 정희기 작가, 식물 영상은 이성란 작업. 천장에 매달린 식물과 정원 도구는 한남작업실, 행잉 식물 연출에 활용한 공병은 오뚜기 협조.
섬세한 식집사 아들의 손바닥 정원
“내게 식물의 피가 흐르고 있다”
조용하게 식물을 돌보고, 원예 도구를 모으는 일에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식물과 동거하며 시중드는 일에 몰두하다 보니, 어느새 해줄 수 있는 것은 모두 해주고 싶은 마음이 무엇인지 알게 됐습니다.
오뚜기의 상징 Y100 컬러를 적용한 장우산과 오뚜기팔레트 키친클로스는 오뚜기몰, 페이마 전동 그라인더 601N 프로와 에어플로우 스테인리스 드리퍼· 브루마스터 드립포트·유리 서버·리스 드립스케일, 아람 커피메이커 스탠드 세트는 모두 카페뮤제오(www.caffemuseo.co.kr) 판매. 천장에 장식한 원두 팩은 RPM coffee factory 제품. 커피 잔을 수놓은 방석과 쿠션은 정희기 작가 작품. 빈티지 장은 킨스마켓 제품.
바리스타 할아버지의 방
“한 잔의 커피는 한 번의 여행과 같다”
퇴직 후 인생의 시작점에 다시 선 할아버지. 평생 해온 일과 전혀 다른 행복을 찾았습니다. 커피콩에서 풍겨나는 향에 끌려 직접 로스팅을 하고 브루잉을 합니다. 성숙한 인격에 삶의 향기가 맴돌 듯 할아버지가 로스팅한 커피엔 시간의 향미가 그윽합니다.
전시 기획 서영희, 임태희 | 후원 ㈜오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