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좋은 가을, 서울의 매력을 담은 책 한 권과 20세기 최고의 전쟁 사진작가 로버트 카파의 삶과 작품을 담은 책을 소개한다.
서울을 감각하다
사물에서 받은 인상이나 느낌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감각’과 지금, 여기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 ‘서울’의 조합으로 만든 <감각서울>은 ‘서울의 매력을 한 권의 책에 담는다면?’이라는 물음에서 시작됐다. 서울에 있는 푸른 자연의 명소와 산책 코스, 숲속도서관 등 초록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책의 첫 장을 펼치기 시작해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서울다움’을 감각하고, ‘서울의 매력’을 하나씩 재발견하는 여정이 될 것이다. 서울특별시 지음.
포토저널리즘의 전설
로버트 카파는 20세기 최고의 전쟁 사진작가로 꼽힌다. 그의 삶과 작품 세계를 다룬 책 <로버트 카파, 전쟁 속 인간의 얼굴 기록한 남자>가 출간됐다. 카파의 발자취를 따라 유럽 전역을 여행하며 그의 삶과 작품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데, 유년기 헝가리에서 시작해 그가 전쟁 사진작가로 명성을 얻은 스페인 내전과 제2차 세계대전, 인도차이나에서의 비극적 죽음에 이르기까지 그의 여정을 따라간다. 한국인 사진기자 최초 퓰리처상 수상자인 로이터 통신 김경훈 기자가 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저자는 카파의 생애를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의 작품과 삶이 20세기 주요 사건들과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를 잘 풀어냈다. 김경훈 지음, 아르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