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애호가를 위한 강좌, 교양가구학교가 다섯 번째 문을 엽니다. 익스테리어를 넘어 인테리어와 가구, 시각디자인까지 포함하는 건축디자인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서양 건축은 물론 근대 이전 한국 가구에 영향을 미친 한옥의 본질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디자인 칼럼니스트 김신과 함께 건축과 가구 전반의 역사를 배워보세요. 다양한 영화 속 배경으로 등장하는 건축과 가구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현대 가구와 인테리어를 이해하기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입니다.
강사소개
디자인 칼럼니스트, 김신
김신 선생님은 1995년 <월간 디자인> 기자를 시작으로 2011년까지 <월간 디자인> 편집장으로 일하며, 1백99회의 기획과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대림미술관 부관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디자인사, 디자인론, 가구사를 주제로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에서 디자인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입니다. 저서로 <고마워, 디자인> <당신이 앉은 그 의자의 비밀> <쇼핑 소년의 탄생> 등이 있습니다.
강의개요
일시 4월 16일~5월 14일,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장소디자인하우스 (서울 중구 동호로 272) 인원 30명 수강료 27만 원(총 5강, 교재비 3만 원 포함)
* 수강취소 및 환불 : 수강일이 지난 강의 및 교재 수령 후 교재비 반환 불가
커리큘럼
1강 ― 고전주의 건축과 가구 (4월 16일) 현대에도 서양인은 물론 서양 건축의 전통이 없는 한국에서조차 고전 건축에 대한 선망이 계속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전 건축의 핵심인 오더(order)와 그것이 가구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살펴본다.
2강 ― 고딕건축과 가구 (4월 23일) 중세 건축의 절정인 고딕 건축과 실내 디자인의 특징이 무엇인지, 그리고 ‘고딕’이라는 언어가 서양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모더니즘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3강 ― 르네상스부터 신고전주의까지 건축과 가구 (4월 30일)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양식은 중세시대에 잊혀졌다. 하지만 15세기에 르네상스가 시작되며 다시 화려하게 부활한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바로크로 발전하고, 프랑스에서는 로코코를 거쳐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발전한다. 오늘날까지도 건축과 디자인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르네상스 이후의 고전양식의 건축과 가구에 대해서 살펴본다.
4강 ― 모더니즘의 건축과 가구 (5월 7일) 20세기가 되자 유럽 건축과 가구를 지배했던 양대 축인 고전양식과 고딕양식이 위기를 맞게 된다. 기존 양식과 극단적으로 다른 모더니즘이 등장한 것이다.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이 과거 디자인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무엇인가? 모더니즘의 이념인 기능주의와 새로운 미학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본다.
5강 ― 한옥과 가구 (5월 14일) 근대 이전 한국의 가구 역시 한옥의 강력한 영향 아래에서 디자인되었다. 서양 가구가 건축의 형식을 모방하는 방식과 달리 한국의 가구는 한옥의 형식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원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디자인되었다. 서양 건축과 다른 한옥의 본질과 그 영향 아래 지혜롭게 디자인된 한국 가구에 대해 살펴본다.
강의장소
갤러리 모이소
2000년 승효상 건축가의 설계로 지어져 서울시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건축물로 인정받은 디자인하우스 장충동 사옥. 그 지하에 전시와 이벤트, 강연 등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 ‘모이소慕耳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클래스는 물론, 디자인전문 갤러리로서 디자인계 흐름을 발빠르게 살펴보고 주목할 만 한 디자이너와 스튜디오를 조명하는 전시를 개최합니다. 또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과 서울리빙디자인페스티벌에 참여하는 주요 신진 작가들을 집중 홍보하는 전시를 후원하고 있습니다.